교육적 관계
Ⅲ 교육학적으로 바라보는 교육적 관계
1. 루소(J. J. Rousseau)의 교육적 관계
1) 루소의 사상적 배경
계몽시대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기 전까지의 시기를 뜻한다. 당시의 절대 왕권 정치와 기독교의 막강한 권력이 인민 위에 군림하는 폭정 하에서 야기되는 사회악을 어둠으로
교육학을 가르침.
1917년 - 퐁뗀블로에서 사망
11월 15일
- 인생의 후반기에 드레퓌스 사건(독일을 위해 간첩 활동을 한 혐의로 유대인 장교 알프레드 드레퓌스를 허위고발한 데서 비롯됨, 개인의 석방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확대되면서 드레퓌스파, 즉 사회당, 급진당이 승리)의 계기로 떠도
교육적 행위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 형상으로서의 인간성을 회복하여 신과 함께 영원한 생명을 누릴
수 있게끔 도와주는 목회자의 위대한 헌신이며 순례자의 길이었다.
이러한 인식을 전제로 본 연구는 코메니우스에게 영향을 미친 기독교 세계관
이 그의 교육사상을 보여주는 저술에서 어떻게 구현
교육을 소홀
3. 사물과 관련된 실용적인 과목 소홀
지나친 언어주의 교육에 의해 실용적인 과목
(중략)
III.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_ 1. 코메니우스의 생
모라비아(현재 체코슬로바키아)지방에서 프로테스탄트에 속하는 기독교 가정에서 태어남
가난하여 16살 늦은 나이에 취학하여 철학
정치적 통솔의 근거를 마련함.
2) 중세의 교육사상
(1) 아동관
① 기본적인 아동관: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 아니라 악하다는 입장-기독교적 교리에 입각
- 본성적으로 악한 아동을 순종, 복종하기 위한 최적의 교육방법은 신체적 처벌.
- 수녀원과 같이 격리하고 은둔 생활을 권장함-기독교적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