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전통음악교육(교수학습)프로그램
1. 전통음악 학습과 TV프로그램의 활용
에드가 데일(Edagae Dale)은 텔레비전의 교육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ㆍ텔레비전은 정사진, 영화, 실물, 모형, 표본 그리고 드라마와 같은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이다.
ㆍ텔레비전은 유
Ⅰ. 활동중심교육(교수)프로그램
활동중심 교육프로그램은 첫째, 현행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교육목표를 중심으로 목표와 관련된 다양한 학습경험을 일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고 아동의 흥미와 목표수준에 적합하게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한 것이 있고, 둘째, 유아의 일상생활, 계절, 흥미를 고려하여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교육을 위해 만들어진 대표적인 국어과 협동학습 모형이다(Slavin, 1990).
CIRC 프로그램은 실질적인 읽기와 쓰기 지도에 대한 교과 교육의 연구를 토대로 교육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협동 학습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이 프로그램은 인지 심리학․읽기 교수․쓰기 교수․교사 효율성․
프로그램의 목적은 학교를 졸업한 후에 즉각적으로 또는 사후 중등교육 기간동안, 아니면 직업서비스 기간이 끝난 후에 직업을 얻도록 하는 것이다. 즉 지속적인 고용의 가정이다.
2. 전환교육프로그램의 단계
1) 학교서비스
교과과정은 첫째, 통합, 둘째, 지역사회 중심, 셋째, 적절한 교수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