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고 본다.
국어교육을 통시적으로 고찰하는 데 있어서 우선 문제되는 것은 어디서부터 출발점을 잡느냐 하는 점이다. 국어교육의 개념을 조선 초에 만든 한글을 중심으로 쓰여진 것으로 한정한다면 국어교육의 출발점은 대한제국 말 개화 이행기로 잡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여기서는 한문
교육활동에 지금 탄탄하게 자리 잡은 교과모임은 중요한 운동의 주체가 될 수 있다.
민족자주의식을 올바르게 성숙시키기 위해서는 역사적으로 형성된 전통과 가치를 지금 시대에 맞게 재해석․재창조하고, 외래의 것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재창조하는 본보기를 찾아 보급하고, 그 가치를 인식하
작품의 구조적 의미를 통하여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에서는 시대의 흐름 속에서도 바뀔 수 없는 대중의 이상향적 세계관을 허생전의 작품적 경향을 통하여 연구의 실마리를 풀어 왔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고교 문학작품 속에서 살피고자 하는 교육학적 의미를 강조하고자 한다.
교육은 기본적으로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이라고 봐야 할것이다. 즉, 교육은 '인간 대 인간의 만남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인 것이다. 특히 교육이란 행위가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좋은 의미로) 변화시키고, 인간의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라 한다면 교육에 있어서 인간 대 인간의
교육’은 정확성과 효율성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국어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활동이고, 지식은 국어 활동에 관련된 모든 분야의 지식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국어교육 자체의 논리에 따라 구조화된 지식이다.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이라는 용어 대신에 국어교과학이라는 용어를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