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은 남송의 주희가 고대의 소학을 생각해 편찬한 두 번째 의미의 소학을 말한다.
(2) 소학의 편찬배경
송대 초기에는 다양한 학문적 경향이 혼재하고 있었으며, 성리학도 그 일부분이었다. 하지만 점점 성리학이 주도권을 잡으면서 전국각지에서 이를 위한 교육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아동들을 위한
1. 소학의 의미
고대의 학교
책의 이름
오늘날의 문자학
=> 남송의 주희가 고대의 소학을 생각해 편찬한 두 번째 의미
2. 소학의 편찬 배경
송대 초기 - 다양한 학문적 경향이 혼재하고 있었다. 당시에는
명문 귀족들의 아동교육서가 널리 유행했으며, 체계적인 아동
교육서의 필요성도
지교)와 性命道德之理(성명도덕지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고 하는 글을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朱憙(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
교육기관 설립 (이화여자대학교 전신)
-경신학교 : 언더우드 설립 (연세대학교 전신)
1894년
-예조(禮曹) 폐지 → 학무아문(學務衙門)이 교육행정담당.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서울에 설치하고 전문학교, 대학교를 차례로 설치할 것을 결정
1895년
-고종이 교육조서(敎育詔書)를 통해 교육의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