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대한 인식을 사실적으로 하게 되었고, 진보적 사관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본격적으로 설득력을 갖게 되었다.
1990년대는 새로운 세기에 대한 예술적 전망이 불확실한 시기였다. 미래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불안감, 위기감, 허무감 등이 퇴폐나 죽음 등이 미학과 결합하는, 이른바 세기말적 상상력이 하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충분히 길러 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올바른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 그러한 사고력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류가 처해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시적 및 단편적 대응만으로는 사
하나의 객관 타당한 역사 서술 양식이 있다면 그에 따른 역사 서술이 가능하고 또한 그 역사 서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그러나 드로이젠은 그러한 역사 서술은 없다고 보았다. 다만 무엇보다 그가 이미 역사는 역사 서술과 깊은 관계에 있다는 논지를 펼친 것을 우리는 주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