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찾기
구보는 거리를 산책하면서 자신이 느끼는 현실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데, 그것이 고독이다. 구보는 추상적인 고독의 축에 자신을 놓고 행복의 축에 생활인들의 일상성을 놓은 채 비교하며 하루를 보내고 있다. 구보는 자신이 철저하게 거부하여 왔던 생활인들이지만 이들과 멀어질
대한 혐오와 절망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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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로 네 거리
어머니 생각
집으로 향함
어머니의 사랑이 힘있고 거룩함
생활을 가질 것을 다짐- 창작을 하려함.
한 개의 행복을 가짐.
이처럼 공간의 이동에 따른 구보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는 구성은 다음과 같은 모더니즘적 면모를 알아볼 수 있다. 거리, 건물들,
공간에서 발생한 사건을 모아 동시에 제시하는 것으로, 작품의 처음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다. 구보 씨의 외출 직후 어머니가 집에서 대답 않고 나가는 아들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과 집에서 나온 구보 씨가 어머니의 물음에 대답하지 않음을 후회하는 장면이 이러한 공간 몽타주를 보여주고 있다.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태원의 소설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이 작품의 글쓰기 방식과 내용을 패러디하여, 2021년 현재 나의 하루를 서술한 7000자 내외(공백 포함)의 짧은 소설을 완성하기로 하자.
그는 현실의 몇 배나 되는 의식의 공간을 활보하고 다닌다. 예전에 좋아했던 벗의 누이를 생각하고, 어린 시절의 일을 떠올린다. 구보는 현실의 사건보다는 과거에 대한 회상을 쫓고 있는데, 이러한 구보의 회상과 의식의 흐름에 대한서술은 현실적 공간과 의식적 공간의 심각한 분리를 가져왔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