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대별로 각각 지나는 모습에서 시간몽타주를 찾을 수 있다.
② 공간 몽타주시간을 고정시켜 놓고, 동일 시간대에 다양한 공간에서 발생한 사건을 모아 동시에 제시하는 것으로, 작품의 처음 부분에서 살펴볼 수 있다. 구보 씨의 외출 직후 어머니가 집에서 대답 않고 나가는 아들에 대해서 생
소설보다는 시 창작에 더 관심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던 중 1928년 부친상을 당한 이태원은 갑작스런 아버지의 죽음에 충격을 받아 이 해 제일고보에 복학하여 1929년 3월 졸업하게 된다.(25회 졸업생) 그리고 한 해 동안 박태원(泊太苑), 몽보(夢甫)라는 필명으로 작품 활동에 몰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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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해 기존의 전통적 리얼리즘 양식에서 조금 벗어난 형식을 취하고 있다. 「광장」은 초기작이었기 때문에 여전히 논리적 인과관계의 플롯을 지니고 있으나 몽타주기법이 새로운 서사 기법으로 등장한다. 여기에서 이야기는 사건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배열되어 있지 않다. 제 3국으로 가는 배 위에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
텍스트는 이중의 구조가 직조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대상 하나하나가 각각 달리 연상시키는 내면의식은 그것대로 다른 시간과 장소에서 수직적으로 환기, 연상된 것이므로 표면상 이들 수평적 연계는 단절되어 있는 상태를 거듭 단절시키는 효과를 준다. 이것이 박태원 소설의 대표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