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지도 않고 다른 무언가를 열심히 찾아다니고 있다. 시력과 청력이 안 좋은 그는 세상과의 분리된 삶을 느끼며 흐릿한 고독감에 사로잡힌다. 이 고독감에서 해방되기 위해 그는 또다시 어딘가에 있을 행복을 향해서 거리를 거닐지만 지나치는 사람들을 보고 친구들을 만나면서 자신이 찾던 행복은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기로 하자
구보의 한가한 산보 자체가 소설의 줄거리인데, 그 과정에서도 머리는 바쁘게 움직이며 식민지 자본주의의 시공간을 비판적으로 응시한다. 박태원씨는 1933년 사회주의 및 민족주의에 반기를 든 '구인회'에 가입해 활동하며, 실험적인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
어머니생각
집으로 향함
어머니의 사랑이 힘있고 거룩함
생활을 가질 것을 다짐- 창작을 하려함.
한 개의 행복을 가짐.
이처럼 공간의 이동에 따른 구보의 내면의식을 나타내는 구성은 다음과 같은 모더니즘적 면모를 알아볼 수 있다. 거리, 건물들, 사람들 등 이들 I차적 대상 하나하나는 2차
예술가 구보는 여전히 고독할 뿐이다. 본고에서는 박태원의 문학세계를 구분지어보고 30년대의 작가세계에 대한 논의를 해보았다. 그러나 전체적 시점에서 작가의식의 변화과정을 설명하고 분석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추후 계속해서 보완되고 연구되어야 할 과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