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
판소리의 성격을 밝히고 그 장르에 대해 논하기에 앞서 우선 판소리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또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그러한 점에 착안하여 판소리의 변모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2.1. 판소리의 변모 정병헌,『판소리 문
서사물로서의 판소리에 비중을 둔 연구가 그것이다. 두 경향은 상호 배타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양자의 화해와 통합을 유도할 수 있는 방법론적 모색이 뒤따라야 한다. 이미 김흥규의 「판소리의 섯적 구조」(1975)가 가장 전범적인 연구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생각되나, 이에 상응하는 연구가 매우 드
서사물이기 때문에 ‘-전’인지 ‘-가’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말을 알아듣기 시작한 때부터 부모님들이 들려주시던 어린이용 이야기책을 통해 춘향의 사랑과 흥부의 우애심과 심청의 효심과 토끼의 지략에 대해 모르고 있는 학생은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판소리를 직접 들려
1장. 구술사의 정의
질적연구방법론의 하나로서 구술사란 무엇인가를 정리하기란 쉽지 않다. 요우는 구술사라는 말을 생애사, 자기보고서, 개인적 서술, 생애이야기, 구술 전기, 회상기, 증언, 심층면접 등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다. 논자들마다 조금은 차이 있는 구술사 정의를 택하고 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