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성을 깨닫고 있었던 그의 주체적 자세를 반영한 것이다.
② 전통성, 즉 민심의 기반이 없는 僞朝위조에서의 영화로운 생활을 비판하고 있다. 이는 이 책에서 삼별초 정권을 부정적 입장으로 보아 위조라고 생각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이제현은 鄭文鑑정문감이 삼별초정부에서 승선이 되어 국정
Ⅰ. 고수필의 명칭과 개념
‘수필(手筆)’이란 용어는 백거이(白居易)(772-846)이 <송령호상공부태원(送令狐相公赴太原)>이라는 시(詩)의 ‘시를 지음에 말굽인 듯 붓을 좇아 달리고 / 사냥을 즐김에 매깃인 양 하늘 높이 날아오르네’ 라는 시구에서 처음 보인다. 그러나, 여기서의 ‘수필(隨筆)’은 “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따라서, 한국 문학의 영역 속에는 ㉠ 국문으로 씌어진 국어 문학, ㉡ 한자를 빌어서 표기한 이두 문학, ㉢ 한국인이 한문으로 표현한 한문학이 포함되는 것이다.
2. 한국 문학의 특성
⑴ 한국 문학
고대로부터 우리 민족 고유의 토속 신앙을 바탕
Ⅰ. 서론
일반적으로 말해 남방인은 북방 사람에 비해 영리하고 약삭빠르다. 이에 비해 북방 사람은 어리석은 듯하고 둔해 보이지만 규칙과 형식을 존중하며 흔들리지 않는 자기중심을 갖추고 있다. 먹는 것에서의 차이도 눈여겨 볼만 하다. 북방사람은 큰 고기 덩어리에 큰 그릇으로 술을 마시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