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시지마 사다오에 대한 비판
일원적인 국제질서란 과연 존재했었는가?
조공책봉관계는 정치적 상하질서의 확인작업
중국중심으로 편찬된 사료의 한계
동아시아 역사에서의 한국의 배제
당에 대한 신라의 태도
당이 요구하는 일원적 체제에 우호적.
고구려가 반발한 것과는 다른 태도.
한반도
1. 서론
고문서 등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삼국시대에서부터 이어져 내려왔던 동아시아국제관계의 키워드는 ‘조공(朝貢)’과 ‘책봉(冊封)’의 두 단어이다. 삼국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 지속됐던 이러한 관계는 과거의 모든 대외관계를 관통하며 큰 족적을 남겼다.
신라(新羅)가 삼국을 통일하고
관계는 표면상 이전의 대수관계와 유사했으나 그 내면은 판이했다. 수나라는 대내적 안정을 이룩하지 못한 상태에서 무리하게 수 중심의 국제질서를 확립하려다가 멸망하였다. 이어 518년에 건국된 당은, 성립 초기 주변민족을 복속시켜 가면서, 한편으로 민심수습을 위해 고구려와는 전쟁보다 평화적
동아시아, 동아시아와 세계 외교의 역학 관계, 공식 비공식의 국제 무역과 경제적 상황, 문화 교류와 첨단 학술 교류 등 아주 다양하고 많은 양의 정보가 생생한 모습으로 알알이 박혀져 있다. 연행록은 북경까지의 사행 노정, 제반 사행 의식과 절차, 중국의 역사와 전통과 제도, 인적 교류와 문화 교류,
관계를 유교적 군신의리로 이념화·정당화 하여 자신이 몸소 실천함으로써, 국내정치관계에서 국왕에 대한 신하들의 의리와 충성을 요구하는 규범적 틀로 작용하였다. 조선은 국제체제에서의 정당성 또한 확보할 수 있었는데, 조공체제는 봉건적 질서에 따르는 국제체제였기 때문에, 조공국은 이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