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코가 말하는 미시권력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였다. 그리고 미시권력이 우리의 삶 구석구석에 교묘히 작용하는 방식에서 빠져서는 안 될 지식(앎)에 대한 것과, 미시권력이 작용하는 것을 가장 경험적이고 구체적으로 느낄 수 있는 예의 하나로 우리의 몸, 신체에 대한 부분은 특별히
푸코(Michel. Foucault)의 『감시와 처벌』은 통해 18세기에 발생한 형벌 제도의 대대적인 변화가 진정으로 겨냥하는 효과가 무엇이며, 그것은 사람들에게 어떤 방식으로 내면화되었는지를 추적한다. 그는 이 작업을 통해 미시권력구조를 드러냄으로써 권력과 지식의 연계를 밝혀낸다. 푸코의 이와 같은 작
미시적 관점에서 행해지는 국지적 비판 형식과 방법을 취한다. 다시 말해 푸코의 계보학적 비판은 거시적 이론 체계에 대한미시적 지식의 반란을 지원한다. 그가 이러한 계보학적 입장에서 진행하는 자신의 권력/지식 이론을 ‘미시 물리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데 까닭이 있다. 결국 푸코의 계
[권력] 푸코(M. Foucault)의 규율권력(기율권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Ⅰ서론
푸코는 신체의 활동에 대한 면밀한 통제를 가능케 하고 신체의 지속적인 복종을 확보하며, 신체에 순종-효용의 관계를 강제하는 이러한 방법을 ‘규율’(discipline)"이라고 부른다. 모든 사람이 한 사람의 권력자를 우러러보던
권력들이 투사되고 각인되는 것에 대한 몸의 주체적인 반응에 의해 각축전이 벌어진다(202).
소비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몸은 점점 더 투자의 대상이 되고 소비전략의 주요 ‘타겟’이 되고 있다. 여성은 사회적으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몸을 계발한다. 그 과정을 통해 ‘신체적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