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기에 힘입어 자기 재능과 실력을 자부하면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입신양명의 자신감을 가지게 된 한편, 시위소찬을 일삼는 권문세족들을 솔직하게 책문하고 布衣로서의 자존심과 긍지를 나타내었고, 葛孝音, 論開元詩壇, 앞의 책, 338쪽 참조.
최호는 그러한 태도를 전형적으로 보여준 시인이었다.
서정주(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 태생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서
시 「벽」 당선
김동리, 함형수 등과 함께 시동인지 『시인부락』을 창간하며 문단활동 시작
60여 년간 1000여 편의 시를 써오는 과정에서 시의 세계도 다양하게 변하였지만 한결같이 인간 존재에 대한 탐구
탁
규방가사를 비교하며 발표
(중략)
기녀시조의 예 - 매창
부안 출신의 기생
계유년에 태어났다하여 이름을 계생(癸生) 또는 계생(桂生), 애칭으로 계랑(癸娘)이라 부르기도 하였고, 자호(自號)를 매창(梅窓)이라 하여 널리 매창으로 불리워지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매창의 작품으로는 시조 1
Ⅰ. 가사문학(가사작품)과 규방가사
규방가사는 부녀자들에 의해 향유된 가사이다. 內房歌辭라고도 불리는 이 작품들은 처음에는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의 전유물이었으나 조선조 말엽에는 서민 부녀자들도 향유층에 가세했다. 규방가사는 대개 여성이 지은 것이지만 남성이 지은 것도 있으니 아
힘들다는 점 ②시조의 늘인 형태로는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따로 존재한다는 점 ③4음보 3행의 정형시인 시조가 형성되자마자 곧 무제한 연속체인 가사로 변형하게 된 원인이 불명하다는 점 ④시조의 변형인 엇시조와 사설시조가 가사보다 오히려 뒤에 발생 되였다는 점 등의 모순점을 드러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