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드라마와 피란델로의 극작술
《메타드라마》
1. 정의
Drama in which the subject of the play is dramatic art itself, especially when such material breaks up the illusion of watching reality. When Macbeth cries out, "Life's but a walking shadow, a poor player / who struts and frets his hour upon the stage, / and then is heard no more," his references to "shadow
2. 한국의 전통 서사적 극작술
우리 전통극에 쓰이는 용어로 ‘마당’과 ‘거리’라는 것이 있다. 하나의 극은 몇 개의 마당으로 구성되고 마당 속에서는 이것을 이루(돕)는 거리가 존재한다. <꼭두각시놀음의 연구> 강성원,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1986
각각의 나누어진 마당과 거리는 독립
극작술적 창안과 무대적 창안의 변화로 구성된다. 그러나 그러한 구성방식 자체가 희극이 항상 자신이 몸담고 있는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우롱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물론 주인공의 희극적 기벽(奇癖)에 의해 사회의 질서는 위협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주인공에게 다시 질서를--이따금 씁쓸한
[서론]
채만식은 1902년 전북 임피군 군내면 동상리에서 비교적 부유한 가정의 6남 1녀 중 5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가계에 대해서는 몰락한 양반출신으로 보는 설, 상인계급으로 보는 설이 양립하고 있다. 1918년 서울 중앙고등보통학교, 1922년 일본 와세다 대학에서 수학한다. 관동 대지진으로 유학 일
심청은 어떤 인물인가?
자신의 고난에 찬 기억을 아름다 운 것으로 승화시킴
지배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나약한 면모도 존재
결국 비극적인 상황에 놓여 있게 됨
심청이 지향하는 유토피아가 허황된 것으로 여겨지게 하는 역설을 부여
심청전
도화동(조선 황해도), 대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