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근대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하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 용어 자체에는 개념적 모호함이나 범주적 혼란 같은 것들이 내재해 있기 때문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우선 근대의 개념은 역사적이다. 즉 편년(編年)적이란 말이다. 근대는 중세 다음에 나타나는 시기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용어이
근대시가 등장한 시기이다. <폐허>(1920), <장미촌>(1921), <백조>(1922), <금성>(1923) 등의 동인지가 나오면서 많은 시인들이 배출되었다. 3·1운동의 실패로 인해 내용 면에서는 허무의식을 노래하거나 감상적이거나 애조를 띤 시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11.5.1. 주요한·김억·황석우
(1) 주요한(朱耀翰, 1900~
이상화하거나 낭만화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3·1운동 이후 이러한 낭만적·이상적 환상은 깨어졌다. 부르주아로 성장하고자 했던 이상은 식민지 권력의 억압과 잔존하는 중세적 유제에 의해 차단되었다. 이들이 추구해온 자유와 개인의 발견은 관념속의 자립이었다. 이와 함께 문학의 자립과
3 ‧ 1독립운동의 결과 일제가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한국의 식민지 경영방식을 바꾸어 통치하게 이르렀다. 일제의 문화 통치는 오히려 강화된 무단 정치의 연속에 지나지 않았다. 일제 문화 통치의 본질은 무엇보다 친일세력을 확대시켜 독립 운동 전선을 분열시키는 데 있었다. 그러나 부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