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 종사하는 누구나 우주․신․존재․인간의 본질에 대한 나름대로의 관점과 이해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많은 부류의 사람들이 가지는 다양한 형이상학적 신념들에 대해 이해하고, 종합적 안목을 키울 필요가 있음.
제 3 장. 인식의 문제와 교육
1. 인식론의 기본적 이해
-인식론(epi
Ⅰ. 서론
칸트는 인식은 오직 두 가지 각각 다른 심적 기능의 결합으로서만 생긴다고 말한다. 하나는 이질적인 사물에 의해서 여러 방식으로 촉발되는, 그리하여 감각 인상을 받아들이는 수용 능력이다. 감각 인상 그 자체는 우리 마음의 상태 속에 있는 한갓 변양이다. 그러한 인상은 실상 어떤 이질적
역사적인 뜻에서 본다면 낚시·바둑·장기·체스와 같은 것도 스포츠에 포함되는 경우가 있으나, 현대 스포츠의 구성에는 들지 않는다. 그런가 하면 사격은 신체적 활동을 주로 하는 것이 아닌데도 20세기 초엽의 군국주의시대에 군인 경기로서 올림픽경기에 채택되었으며, 적중률을 겨룬다는 점에서 볼
교육사상의 학문적·철학적 배경
듀이의 교육 사상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철학적 세계관과 교육사상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프래그머티즘철학의 발전과정과 세계관적 배경을 개략적으로나마 고찰할 필요가 있다.
프래그머티즘은 20세기의 현대사상이지만, 이 학파의 역사적 근원은 프
Ⅰ. 서론
철학과 과학을 비교해 보면 철학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를 발견할 수 있다. 철학적 견해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십상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견해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견해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다. 과학적이라는 것은 개별 주관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 사실에 관한 인간지식이라고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