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데카르트의 코기토 명제가 새로운 시대의 철학의 문을 열어젖힌 후 오랜 기간, 우리는 근대적 의식의 철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었다. 데카르트가 코기토 명제를 도출하는 방편으로 사용한 방법적 회의는 인간 주체에 대한 의식적 내적 반성에 기초하고 있으며, 인간 주체의 의식에
1) 학문적 모티브
- 현상학은 의미에 대한 철학이다.
우리의 삶 내지 존재는 의미의 집합이며 의미존재론적인 탐문이 현상학적인 탐문이다.
- 엄밀한 학으로서 철학 = 제 1철학 = 현상학
“네가 선 위치 그대로에서 너 스스로의 탐문을 통해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
2) 현상학의 원리
① 절대적 명증의 근원
- 우리 인식의 권리 원천은 "원본적으로 부여하는 직관"임.
이는 우리의 "직각에 근원적으로 제공되어 있는 것", 또는 "우리가 의식 자체에서,
즉, 순수 내재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통찰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 어떤 존재 정립이건 어떤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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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철학의 교실> 오가와 히토시 지음, 파이카
요약
1, 왜 우울한 사람은 늘어나는가?
“우울증에
몸의 의미
- 후설에게 몸은 이중적인 성격. 내부로부터 접근된 몸과 외부로부터 접근된 몸의 성격을 뛴다.
■ 몸에 대한 관점
1) 감각을 운반하는 장이다. - 촉각, 감정적 감정, 행복감, 불쾌감 가치평가행위, 가치구성을 위한 감각군 욕망과 의지의 생활에 중요한 토대를 형성하는 감각들등 모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