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에 빛을 비추는 시대는 종말을 향해 가고 있었다. 이는 더 이상 신이 자기 현존과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담지하지 못 하게 된 시대의 당연한 양상이었다. 그 결과 철학은 인간의 자기현존과 이 세계에 대한 확실성을 인간주체의 인식에서 찾게 되었고, 근대의 철학들은 인간주체에 대한 내적 탐구
이상 의심할 수 없는 사유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고, 그것을 모든 명제의 대전제로 삼아 신의 존재, 물체의 존재에 관해 연역했다. 그는 사유하는 ‘인간’을 학문의 근본적 전제로 삼았으며 합리론을 탄생시켰다.
가. 철학의 주제
1) 이성주의 (=심신이원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
인간의 사회적 및 개인적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고 변화하는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2. 본론
2-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개인의 내적인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둡니다. 이 관점에서 인간은 자율성과 주체성을 가지며, 자기 개발과 성취
인간관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도덕성은 우리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사회적 상호작용과 윤리적 판단을 지배하는 핵심 개념 중 하나이다. 그러나 도덕성은 단순히 어떤 행동이 옳거나 그름인지를 결정하는 것 이상의 복
인간관의 특징
후기 현대철학은 인간과 세계를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전통철학과 달리 인식주체인 인간과 객체인 세계는 따로 떼어 생각 할 수 없고, 세계의 인식은 양자의 상호작용에 의한다고 주장한다. 자연에 의해 인간에게 주어진 단 하나만의 절대 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본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