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인들의 예술적 저항의 일종이라고 보았다. 조두섭은 1920년대 지배적 이념의 민족주의 시와 대항적 이념의 계급적 민족주의시를 분석하여 민족주의시의 내적 형식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2) 근대시의 형성 과정
1919년을 계기로 시에서는 두드러지게 문학의 양상이 달라진다. 그 전에는 여러
기존의 연구
(1-2)의 자료에 대한 최초의 학문적 암시는 람스테트(Ramstedt, 1928)에서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람스테트(1928)에서는 근대한국어에 대한 기원형에 대한 암시만 담았을 뿐 그들에 대한 본질적인 설명에까지 이르지는 못하였다.
양주동은 향가의 향찰자를 해독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계열
문제, 어디까지가 대안교육인지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대안교육’은 개념적인 표현이라기보다는 교육현장에서 일고 있는 변화의 실제를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하며 그리고 그 변화는 기존의 방식과 내용을 고수하는 교육이나 학교로는 안 된다는 강한 비판적 정서를 바탕
근대작가 중 민족문제를 가지고 심층적으로 탐구했다는 점에서 특별한 위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에도 유효한 작품으로 의미를 지니는 그의 소설들은 일제식민지하의 조선의 민족문제에 대한 것이고, 또한 염상섭 자신도 카프의 프로문학을 반대했던 이유처럼 민족문제의 각성을 이를 떠
한국의 사회과학의 발전 과정과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과학으로서 사회학이 왜 서구에서 발전하였는가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위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서양에서는 풍부한 경제력과 자연을 이용하려는 실용주의적인 사고관, 그리고 일찍이 자연과학이 크게 발달했던 서구에서는 사회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