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를 그렸다는 점, 사실관찰을 바탕으로 그렸다는 점 등은 모두 민족자주성이나 근대성의 가치로 해석될 수 있는 특성들로 보였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선의 진경산수화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다시 작성하고자 한다. 첫째, 17세기 말 즈음 우리 산수를 유람하고 이를 그림으로 그려
산수화를 중심으로 예술작품을 창작하는 화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진경산수화의 대표적인 화가는 김홍도와 정선 등이 있는바 한국의 산천을 중심으로 그림을 그리면서 애국정신을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이 장에서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
산수도>> 등에서 그 모습이 나타난다. 후기에 들어서 조선성리학이 확립되면서 조선 고유의 색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다. 이때 남종화풍을 바탕으로 조선화풍인 진경산수화풍을 확립한 겸재 정선을 필두로 관아재 조영석, 현재 심사정은 진경산수화를 정립시켜나갔으며 첨재 강세황은 진경산수화를
형체안에 있으니, 형체가 이미 같지 않으면, 어떻게 그 속의 정신을 전할 수 있겠는가?”라고 한 것과 같은 인식을 토대로 형상화된 회화관이다. 그러나 강세황은 한걸음 더 나아가 진경을 그리는 것을 초상화를 그리는 것에 비유하였다. 이지현 겸재의 진경산수화에 관한 연구 수원대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