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누었고 각각의 품목을 다시 여성의 이미지와 남성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나누었다. 분석방법은 ‘광고언어에 나타난 현대인의 의식 문화 (김정은, 2004)’ 논문에서 쓰였던 ‘George Peninou’의 분석구조 중 ‘외연적의미의 기호표현과 내포적의미의 기호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젊은이들의 생활 방식’ 등의 3가지 문화와 우려되는 의식문화라 할 수 있는 ‘서양 우월주의/소비문화/한탕주의 문화/여성의 성 상품화’ 등의 4가지 문화로 구분한다.
5)연구방법: George Peninou의 분석구조인 ‘외연적의미의 기호표현→내포적의미의 기호내용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고자 한다.
기호의 관계를 알기 위해 해석자의 참여가 요구 되는 것으로 유사성이나 인과관계를 갖지 않지만 기표와 기의가 관습적으로 관계가 있는 기호를 말한다. 하나의 기호는 두 가지 이상의 기호 유형으로 나타나며 어는 것이 우월한가는 기호가 사용되는 맥락을 통해 결정된다.
⑶외연적의미, 내포적
의미생성 과정에서 하는 역할과 그 의미들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조형기호학에 있어서 일반 기호학과 내용면을 구성하는 범주는 동일하다. 조형예술에서나 문학작품에서나 내용면을 구성하는 범주-삶/죽음, 자연/문화, 신성/인성, 동일성/이타성 등-는 동일하다. 다만 표현 면에서 범주를 이
기호의 한 종류이며 표현적인 면에 해당하는 ‘시니피앙(signifiant)’과 내용 혹은 의미에 해당하는 ‘시니피에(signifié)’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신호등을 예로 들어보자. 먼저 신호등의 ‘빨강’, ‘노랑’, ‘초록’과 같은 색상들이 시니피앙이며, ‘멈춤’, ‘대기’, ‘통과’와 같은 각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