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 중 정조의 정치노선에 동조하고 사도세자를 동정하던 파)의 입장에 동조하다가 관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정조가 왕위에 올라 남인 등용의 정책을 펴자 정재원은 다시 벼슬하게 되었고, 15세인 정약용도 부친을 따라 상경하여 서울에 거주하게 되었다. 이때부터 경세치용(經世致用)으로 학파를 수
책장을 덮을 때에는 중립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할 역사학도임에도 정조 개혁정치의 좌절이 안타까움으로 다가오기도 했다. 다만 앞서도 언급했듯이 소설이 지나치게 남인과 노론 갈등 양상으로만 기술됨으로써 시파와 벽파와의 갈등이라는 점은 다소 소홀히 다룬 것 같아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Ⅰ. 서론
조선시대의 성리학의 특징이 주로 내적인 반성과 성장을 추구해 현실적 정치와 관련이 적다고 본다면 서학의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은 말 그대로 실용성을 더해 현실정치에 도움을 주는 학문이라고 보여진다. 특히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정약용의 학문은 오늘날 왜
Ⅰ. 개요
실학은 조선 후기의 독특한 사상체계를 의미한다. 왜냐하면 실학은 중세사회 해체기로서의 조선 후기 사회에서 형성되었음은 물론 조선 후기 사회의 개혁을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로 삼고 있었던 학문이기 때문이다. 물론 어느 시대에서나 자신이 살고 있던 사회의 개혁을 시도하는 지식
탐구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는 다시 활발해졌다. 기존에 형식적으로 진행되던 탐구수업에 대한 비판과 함께 새로운 이해에 바탕을 둔 대안에 대한 모색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대안의 모색은 탐구수업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바탕을 둔 수업활동의 조직화를 강조하거나, 탐구의 형식보다는 사고의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