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이 소설의 주인공은 흥선 대원군이다. 그는 당당한 왕족의 일원으로 태어난 몸이다. 뿐만 아니라 그는 명민한 두뇌와 사리를 판 단할 줄 아는 뛰어난 분별력을 지녔다. 그러나 당시 조정은 외척인 안동 김씨 일족에 의해서 그 정치가 좌우되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들의 세도정치에 장애
문학적 측면이 분단 극복과 깊은 관련을 가진다고 할 때, 1920년대는 근대사의 전반에 있어서 그 문제와 직접 연결되는 우리 역사의 중요한 출발지점임에 틀림없다.
1920년대 문학, 소설은 일반적으로 근대문학의 범주에서 제외되지 않고, 더 나아가 본격적인 형성 시점으로 파악되는 시기이다.
김동인의 도일 유학의 본래 목표는 의사나 변호사가 되는 것이었으나,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그의 자존심과 빈번한 영화감상, 탐정소설과 문학작품의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敬慕)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
1. 태형에 대한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1922년 12월에서 이듬해 1월까지 3회에 걸쳐 <동명>에 연재된 김동인의 단편소설이다. (옥중기의 일절)이라는 부제처럼 3.1절 옥중기라 할 수 있다. 감옥 안의 죄수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을 통해 타인의 고통에 대한 무관심과 이기적인 본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이광수에 의해 어느 정도 진전을 본 한글 소설 문체를 발전시키고, 식민지 시대의 어둡고 답답한 세계를 그대로 그려내서 성공적으로 수행한 작가로는 염상섭〮〮 최서해가 있고, 그들만큼의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식민지 시대를 산 개인의 고뇌를 무난하게 드러내고 있는 작가로는 김동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