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가 신라에 통합되는 것은 백제와 고구려가 멸망하기 100년 전이었다.
현재의 경남과 부산을 중심으로 경북과 전북의 약간을 포함하는 지역에서 가야사는 전개되었다. 많은 산과 강으로 나누어진 분지들은 독립적인 가야의 여러 나라들의 형성과 발전에 적합했지만, 통일된 왕국을 이루기도 어렵게
고분은 능동적인 역할을 하는 개인 또는 공동체의 사회행위의 매개물로, 동일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행해진 단순한 하나의 사건이라기보다는 기억의 재해석과 재확인을 통해 여러 시공간적 층 안에서 널리 펼쳐질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행위의 퇴적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가야에서는 수많은 고분들
. 구간들이 구지가(龜旨歌)를 불렀던바 자색 무지개 끝에 붉은 폭에 싸인 금함이 내려왔다. 그 안의 6개 황금알이 화하여 동자가 되었다. 10일후 신장이 구척이나 되었다. 처음 나타난 자를 수로라 하였고 그의 나라 이름을 대가락(가야)라 하였다 그 줄거리에서는 몇 가지 사항을 추론해 볼 수 있다.
가야국이라고 하였으니, 곧 6가야의 하나이다. 나머지 다섯 사람은 각기 돌아가 5가야의 임금이 되었다. 그 후 왕은 도읍을 정하고, 탈해를 물리치고, 허왕후와 결혼하고, 제도를 정비하였다.
-《삼국유사》가락국기
수로왕 신화는 김해지방의 하나의 통합된 정치 집단이 형성되는 과정을 전하는 자
고분군은 125기 이상의 고분이 확인되었다. 낙동강 하류 동안(東岸)에서 확인된 가야 지배층의 유일한 고분군이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았었다. 당시만 해도 임나일본부설을 반박할 만한 유물이 거의 없었는데, 복천동 고분군에서 1차 발굴 때부터 쏟아져 나온 철제 갑쥬류.토기류.장신구 등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