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역사철학자 헤겔이 “우리들이 역사라는 낱말은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을 綜合하고 있는 것으로서, 이것은 사건을 의미하는 동시에 사건의 기술을 의미한다”고 언급한 개념을 2천년 전의 헤로도투스와 투키디데스의 대념과 서로 비교해 볼 때, 그들 사이에 그렇게 큰 차이점이 있
신학의 전개로 꾸준히 한국기독교의 원형인 민족주의와 민중해방의 교회를 지켜왔고, 민중 신학과 그 교회는 민족의 자주와 통일에서 북의 동포와 대화할 신학적 자세가 되어 있다. 주체사상은 전통적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조선민족의 역사적 요청에 맞도록 창조적으로 적용한 민족적 사회주의이
역사적 배경
열왕기하 14:25에서 아밋대의 아들, 예언자 요나를 여로보암 2세의 통치와 연관시키고 있는 연고로 해서 요나서에 있는 이 일들은 여로보암이 통치하던, 북이스라엘의 황금시대(B.C. 782-753)중에 기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야곱 M. 마이어스 지음 ; 김찬국 옮김,『호세아서-요엘서-아모스서-오
신학교의 유동식 교수는 “한국인에게는 한국인으로서의 신앙과 교회가 있어야 한다. … 토착화는 초월적인 진리가 일정한 역사적 정황 속에 적응하도록 자기를 변화하는 것이다.”라고 하였고, 토착화 문제가 서서히 학자들 간에 거론되기 시작하였으며, 감리교신학교의 윤성범 교수의 단군신화 토
Ⅰ.서 론
하나의 신학이 형성되는 것은 그 시대 문화와의 상관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 말은 신학이란 성서라는 텍스트(text)와 인간 삶의 자리라는 콘텍스트와의 관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의 민중신학도 1970년대 한국사회정황이라는 콘텍스트에서 출발한 신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