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러므로 민속놀이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조상들의 공감을 담아 전승된 것이라면 문화적인 가치를 지니는 것이며, 이를 전수 육성해서 후세에 계승시키는 것은 우리의 당연한 과제이다. 또한 아동 민속놀이의 특징을 보면 아동의 발달 단계별로 서로 다른 놀이가
놀이라 할 수 없을 것이다.
‘놀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놀이’인가 아닌가를 구분 짓는다는 것은 어느 정도 무리가 따르겠지만 놀이의 일반적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놀이’와 ‘일(공부)’의 차이를 살펴볼 수 있는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또한 각 특징은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함께 사용되어 오다가 에도시대 이후로는 그저 노라고 부르게 되었다 또 오늘날에는 노외에 노가쿠라는 말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대본이 남아있는 노의 종목은 천칠백여종에 달하며 현행 노로서 상연가능한 곡만도 약 이백사십여종을 헤아린다고 한다.
Ⅰ. 개요
민족 연극의 수립이라는 과제와 함께 1950년대부터 일어나기 시작한 전통극 운동은 60년대에 국가의 문화정책에 힘입어 활발하게 전개된다. 60년대의 전통극 운동은 독자적인 논의가 불가능할 정도로 국가의 행사문화를 장식하는 민속예술의 하나로서 취급되었다. 이 점은 전통에 대한 60년대
Ⅰ. 교방이란 : 진주 교방 개관
1. 진주 교방의 정의와 역할
교방은 고려시대 악가무 등 각종 기예를 가르쳐 기생들의 높은 문화수준을 유지시키고 지방에 악가무와 더불어 풍속을 전파하는 역할을 한 기관이다. 한 때, 권번의 여러 행사에 조치되어 지방의 권번 문화를 화려하게 수놓은 기관이라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