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보다 주체, 내적 경험, 개인 의식을 상위의 리얼리티로 구현한다. 이처럼 경험과 사유의 개인적 기원에 근거를 두고 있는 주관성의 특성으로 인해 모더니즘 소설은 내면성과 외적 현실의 원형적인 대립 구성을, 내면성에로의 경사를 통해 소설 구조를 일원화하는 경향이 강하다. 내면성의 우세, 나
내적으로는 근대적 민권 사상에 기초한 정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결국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의 확대는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 시대 이후 이루어진 사회 문화적 변혁의 근대성을 말해 주는 해심적인 징표가 되고 있는 것이다.
(2) 국어국문운동과 국문체
1) 국어국문운동의 사회적 확대
내용으로 즉 예술 매체에의 몰두로 전화시키게 된다. 근대 예술의 형식 미학의 연원은 이 지점에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예술의 자율성 상태는 사회적 실천에 대한 무관심으로 표명되기도 한다. 자율성 상태는 내용의 사회성 여부와는 관계없이 사회적 영향과 효과를 제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
11.13.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3.1. 시문학파가 개척한 길
‘시문학파’가 형성된 1930년은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통치가 이른바 문화통치에서 군국주의적 무단통치로 강화되기 시작한 전환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기 국내에서는 문화운동만이 가능했는데 1930년을 전후하여 전개된 순수문학운동도 이
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직난이 결과적으로 지식인들의 빈곤한 생활난을 빚어내었던, 소위 인텔리의 비애를 한탄하던 시기였다. 이와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