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된 ‘모내기 소리’ 같은 경우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의미로 性에 대한 직설적인 묘사들을 찾아볼 수 있지만, ‘아라리’중 유희요에 속하는 여성 창자들에 의한 노래들은 이와 반대되는 양상들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性을 소재로 하고 있는 민요는 특정한 기능의 민요에 한정되어 나타나지
민요는 민중의 사상 감정을 일정한 반주 없이도 즉흥적으로 부를 수 있는 소박한 음악인 동시에 시문학이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나 민중 사이에서 공감을 얻어 그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면서 형성되어 온 ‘민중의 노래’이기도 하다. 민요는 특정의 전문가에 의해서 가창 되는 것이 아니라 생
민요는 삶의 환경과 내용에 따라 민요의 종류는 달라진다. 민요는 민중의 문학 중에서도 다른 장르보다 민족적 고유성을 보다 잘 간직한다.
-민요는 구전물의 하나로서 비전문적인 민중이 삶의 필요에 따라 불러온 노래이다. 그러기에 민요는 기능적이며, 자족적인 성격을 보이며, 또한 계층적, 지역
민요는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다. 무가는 무당, 범패는 승려, 시조나 가사는 전문적인 소리꾼, 판소리는 광대와 같은 전문가에 의해 불려졌지만 그러나 민요는 비전문가인 민중에 의하여 불려진다. 민요는 민중에 의하여 널리 불릴 뿐만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또한
Ⅰ. 개요
국제화시대에 대비하여 현재 우리 교육에서 무엇보다 절실히 요구되는 것은 현장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한국 민족의 얼을 심어주는 것이다.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은 민족 문화에 기대할 수밖에 없다” 고 할 때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