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처녀의 심경을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찾을 수 있다.
두번째 계열의 작품은 첫번째 계열의 작품이 드러내고 있는 봉건적 굴레에 대한 항의를 서사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는 이 작품이 조선 후기 사회의 세태를 날카롭게 보여주는 소설집 〈삼설기 三說記〉에 실려 있다는 점에서 알
가의노처녀 문제가 사회문제로 거론되기 시작했다. 마흔이 다 되도록 자제를 결혼시키지 못할 만큼 빈한한 사대부가가 많았으며, 이 사대부들은 위신과 체면을 중시하여 마땅한 혼수를 마련 할 수 없어서 혼사를 치루지 못하는 일이 흔하게 일어났다. 특히 노처녀의 문제는 아이를 낳아야 하는 여성이
구조의 짜임새, 표현상 문체의 아름다움은 귀족문학의 꽃
②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가의노처녀가 노총각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수를 차지하게 되었다.
영조는 왕도정치의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혼기를 놓친 백성들을 적극적으로 조사하고 혼수를 주어 결혼을 시키도록 하교했다. 이러한 정책이 시행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노처녀 노총각이 수적으로 늘어났다는 것을 말하며, 기록을
1. 주제
고전시가 여러 하위 장르 중 가사는 다른 장르에 비해 형식도 비교적 자유롭고 그 형식만 지켜준다면 들어갈 수 있는 내용도 매우 자유롭습니다.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시대에 융성했던 장르입니다. 시조가 사대부와 남성의 장르의 특성이 강하다면 가사, 특히 후기의 평민가사는 여성과 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