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는 한 시대의 급작스러운 현상이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많은 다문화를 접해 오면서 살아왔다. 국내에서 외국인을 대하고 외국에 나가서 외국문화를 접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오랜 역사를 통하여 외국과의 외교나 통상 자체가 다문화였다. 하지만 이는 일상의 보편적인 생활이 아니었기
멘토링은 같은 부서의 상사나 자주 접하는 사람 등 내부 사람이 중심이 된다. 셋째, 가장 차이가 큰 활동기간 면에서 일반적인 교육훈련은 보통 며칠에서 몇 주 단위로 진행되는 반면, 멘토링은 보통 수개월에서 길게는 1년 이상 장기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멘토링의 개념이 다문화 청
2.4.3.외국인 유학생 자원봉사자
2011년 3월 기준 우리나라의 외국인 유학생의 수는 90,658명이다. 중국인이 67,541명이고 한국계 2,728명, 몽골 4,651명, 베트남 3,140명, 일본 2,120명 등 이다.(표3-1참조) 출입국 외국인정책본부, 국적별 유학생 체류현황
그 중 대구지역의 주요 대학권 중 경북대 1,162명, 계명대
21.3%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즉 이는 현재의 급격한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이 단기적인 노동력 부족으로 발생한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문제로 장기화될 것을 보여준다. 다문화사회 이행이 필수불가결한 것인 만큼 이를 우리 사회가 지속 발전하는데 긍정적인 원동력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③ 어머니가 자녀에게 미치는 교육적 영향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언어이해능력이 자녀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연구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은 언어 환경의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언어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아버지의 외국어 학습 여부와 어머니의 한국어 학습 여부에 다라 가족 간 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