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위해 히트제조 작곡가에 작곡은 편중되고, 이미 높아 질대로 높아진 귀를 가지게 된 대중들은 ‘잘 팔리는’ = ‘흔한’ 공식을 인지함으로 음반의 판매는 더욱 악순환 된다.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이미 많은 음원 제작자들과 기획자들이 디지털음악파일의 대세를 인정하고 MP3로 수익을 올리
대중성이 강한 프로그램의 강세와 인터넷과 결합한 멀티미디어라는 매체적 특성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10대 청취자 그룹의 비율 증가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중식, 윤석훈. 「라디오와 청취자 참여: kong, 인터넷 라디오 플레이어가 가져온 제작관행과 청취행태의 변화」,『방송문화연구』
정보통신이 21세기 잡지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진로”라는 자료를 통해 출판의 패러다임이 퓨전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시대의 출판미디어와 디지털 시대의 출판미디어를 비교하면서 미디어 생산양식의 변화를 정보양식의 역사적인 발전 단계 속에서 분석하고 있다. 아울러 전통적인 출판양식
디지털음악기술인 p2p 소프트웨어 서비스인 넵스터가 등장한 1999년 이후 음반업계와 p2p운영자, 그리고 네티즌 사이의 저작권과 정보공유 사이의 대립은 여전히 해결책을 찾지 못한 채 뜨거운 쟁점으로 남아 있다. 즉, 5년 여 동안 음반업계는 p2p서비스업체를 고소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이 서비스의 이
음악파일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과거 테이프로만 들을 수 있었던 음악이 CD 플레이어에서 이젠 테이프도, CD도 필요 없는 온라인상의 하나의 음원으로 존재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온라인 음악파일이 등장하면서 ‘소리바다’ 나 ‘벅스뮤직’ 등 다양한 온라인 음악파일을 무료로 공유하거나 다운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