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에 의해 감정이 지배되는 구조를 만들어냈다. 이러한 태도는 현대 윤리학의 논리 실증주의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영원할 것만 같았던 이성의 절대성에 대해서 반발이 생겨나고 있다. 이성에 의거한 합리성에 대한 반발은 서구 과학철학에서 나타나기 시작해서 그 충
인격성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어떤 도덕적 문제 상황에서 그 개인이 도덕적 문제를 판단하여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개인 안에 작용하는 자질이나 능력을 말한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은 도덕적 문제 해결 절차에 맞도록 바르게 판단하고, 합리적인 선택을 통하여 자율적인 행위로 옮길 수 있는 능
Ⅰ. 도입부
우리나라에서는 한 해 100만~150만 건의 낙태가 일어나고 있다. 이는 한 해 태어나는 신생아의 수 60만명에 비해 2배에서~2.5배에 이르는 어마어마한 수치이다. 아래의 <그림1.1>의 설문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낙태에 대한 사람들의 일반적인 생각을 알 수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이상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하 본론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기술하고, 그 의의와 한계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제시한다.
Ⅱ. 본 론
1. 기술의 발달에 따른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의 필요성
17세기 이래 과학기술은 지난 200여 년 동안 눈부신 문명을 성취했다. 그러나 21세기 과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인지’를 도덕적 행동을 유발하는 동기의 원천으로서 보는 입장이다.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은 도덕적인 갈등사태를 해결하려는 능력으로 보고 도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으로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