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의 논리 실증주의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영원할 것만 같았던 이성의 절대성에 대해서 반발이 생겨나고 있다. 이성에 의거한 합리성에 대한 반발은 서구 과학철학에서 나타나기 시작해서 그 충격이 더하다.
과학철학자 헨슨은 이론이 관찰에 선행하며 관찰자가 지
Ⅰ. 유가의 윤리학
유가 윤리학은 개인주의와 자율성간의 구분을 제기한다. 하나의 도덕적 명제로서 외적 권위에 대한 의존함이 없이 도덕적 판단과 행위에 대해 자율적인 능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동시에, 그것은 사람들의 분리보다는 인간적 연관성을 강조한다. 孔子 도덕 이론
능력이나 방법으로, 사회복지의 가치와 지식을 잘 조화시켜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적인 일련의 활동을 말한다.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양옥경은 사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 소집단, 가족, 또는 지역사회의 문제 및 욕구에 권한 부여적 문제해결접근방법으로 개입하는 종합적인 전문 활동이라고 정
윤리학 내에서 해결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덕 윤리학을 취하는 것만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방식임을 논해야 한다.
Ⅱ. 덕 윤리학 도입을 위한 예비고찰
오늘날 윤리학은 의무 윤리학에 대한 불만이 증가했으며, 도덕적 판단에 대한 문제 등 많은 문제점들이 들어나면서 실패가 확실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아울러 여성들에게 있어서 도덕적 문제들은 경쟁적인 권리들보다는 오히려 갈등적인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그것의 해결을 위한 사고의 양식도 추상적이고 형식적인 것이 아니라 상황적이고 화술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