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에 대한 세 가지 주요 입장
프랑스의 사회학자 E. Durkheim은 그의 '도덕교육(1925)'이라는 저서에서 도덕가치의 상대성을 중시하여 도덕은 하나만 있을 수 없으며 사회의 유형만큼 많은 수가 존재할 뿐만 아니라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도덕도 변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Durkheim은 개인이 속한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I.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이론적접근
친사회적 행동의 습득 및 발달에 대한이론적접근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르다. 여기서는 사회생물학적 관점, 정신분석학적 관점, 학습이론적 관점, 인
지발달적 관점에서 살펴보고자한다.
사회생물학적 이론에 의하면, 인간을 포함한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그 아동이 지니고 있는 도덕적 수준을 판단하는 것이다. 셋째는 도덕적 갈등 상황에 놓였을 때 판단 근거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도덕성발달에 대한 설명은 접근 방법에 따라 다르므로 성숙한 도덕성 개발 위한 방법 역시 정서, 행동, 판단의 세 측면 초점을 두고 살펴보고자 한다.
-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기나 목표에 의해 결정
③인간 정신활동
아동들은 Freud가 말하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나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지 않았을 것이고 그러므로 성숙한 초자아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Freud 이론의 도덕적 정서의 중요성에 대한 주장은 받아들일 가치가 있지만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의한 도덕발달 설명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