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업침>과의 상관성 속에서 다루며, <천지왕본풀이>의 의례적 기능과 신화적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인데, 이들 자료에서는 각각의 자료가 개별 채록되어 소개되었음으로 상호 연관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박봉춘의 구연자료는 동일인의 구송이지만 <초감제>와 <천지왕본풀이>가 따로 채록되어
역사
무당에 의해 구비
동서양 기록의 차이
동양: 유학자 / 서양: 음유시인들로 구성
지형
하늘(천신) 땅(지신) 물(수신) 산(산신)
한반도 산지 면적이 전국토의 약 70% 차지
<환인의 창조>
<창세가>
<베포도업침·천지왕본풀이>
<마고 할머니 신화>
신화소: A. 천지개벽
도업침․천지왕 본풀이>에 나타난 신화의 논리”, [비교민속학회] 제 28호 p. 241.
제주도 신들의 이야기는 제주의 굿을 통해 그 내력을 들여다 볼 수 있는데 제주도에서는 신들의 이야기를 ‘신화’가 아니라 ‘본풀이’라고 한다. 본풀이는 말 그대로 ‘본(本)을 푸는 것’이다. 이는 굿을 할 때 부
도업(配布都邑)>으로부터 시작되는데, 도업이란 하늘과 땅, 그리고 굿을 하는 장소가 이루어진 태초의 시간을 말한다. 그러므로 도업은 하늘과 땅이 구분되지 않는 천지혼합의 캄캄한 어둠으로부터 대명천지가 밝아오는 천지개벽의 과정을 춤과 무악으로 진행해나간다. 굿의 초감제에 천지혼합에서 하
천지왕 본풀이
제주도의 무당굿에서 구연되는 서사무가. 모든 굿의 맨 처음에 시행하는 초감제 때 배포도업치는 대목에서 불린다. ‘배포도업침’이란 굿하는 장소를 설명하기 위하여 천지혼합 때로 거슬러 올라가 천지개벽, 일월성신의 발생 등 자연현상의 형성과 국토·국가의 형성 등 인문 현상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