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독일소설과 모더니즘소설
모더니즘 소설은 그 자체의 형식이 복잡한 양상을 지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많지는 않지만 그 본질에 접근하려는 노력도 다양하게 펼쳐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50년대에 집중적으로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면, 우선 현실의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근본적인 구조의 문제
Ⅰ. 개요
80년대 이후 독일의 탈-현대 소설가로는 쥐스킨트 (Patrick Süskind *1949:향수 Das Parfüm), 모디크(카로린네의 황혼,1986), 폰 키제리츠키(Ingomar von Kieseritzky, *1944), 바이어(Marcel Beyer, *1965, 인간의 살 Menschenfleisch, 1991)그리고 특히 란쓰마이어(Christoph Ransmayr
Ⅰ. 소설과 프랑스소설
프랑스 소설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하여 19세기를 지배하는 문학 장르로 성장할 수 있었다. 우선 대혁명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의 열정적 관심이 증가하는 시기에 소설은 과거 상황을 실감나게 재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시나 희곡 등 운문에 수반되는 형식상의 제약
Ⅰ. 1980년대의 노동문학
5.16이후 주된 지배 이데올로기의 하나로 확고하게 자리 잡은 성장 이데올로기에 선도 받아 한국 사회는 세계사상 유례없이 빠른 속도의 자본주의적 산업화 과정을 달려왔다. 이 과정에서 노동계급 또한 급속 팽창, 이미 인구비 25%를 넘는 천만대군으로 성장하였다. 맹목적 성
소설이란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독일의 소설문학은 <교양소설 Bildungsroman>이라는 독특한 유형으로 대표된다. 이 <교양소설>은 괴테 Johann W. v. Goethe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 Wilhelm Meisters Lehrjahre'로부터 시작되었다. 교양소설은 한 젊은이가 인생에 발을 디뎌 우정과 사랑을 맺고 세상의 냉혹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