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독자지향이론
1) 제랄드 프린스 : ‘피서술자’
제랄드 프린스가 제기한 질문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소설을 읽을 때 왜 여러 가지의 서술자(전지적, 불확실한, 내포된 작가 등등)에 대해서는 일일이 구변하면서, 서술자가 대상으로 하는 다른
소설이 사전지식으로서 관객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영향에 있어서 관객이 어떠한 대응을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 볼 것이다. 그리고 소설 이외의 다른 여러 영향들에 관해서도 부차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영화와 소설
1) 소설텍스트로써의 표현과 텍스
전자 작문은 두 얼굴을 지니고 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형식적인 측면의 다양화를 가져왔다. 또한 누구나 가지고 있는 표현의 욕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창작 인구가 예전의 활자 문학 시기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정령(2005), “창의적 글쓰기 학습을 위한 웹기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영화와 문학은 서로 견제하는 라이벌이면서도 동시에 서로의 영역을 넘나드는 긴밀한 관계를 맺게 되었다. 예컨대 미국 작가 로버트 쿠버의 최근 소설 <영화보는 밤>은 ‘소설 읽기’가 아닌 목차에 휴식시간까지 나와 있는 그야말로 한 편의 영화보기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가 총체적이고 문학 외재적인 것이라면 후자는 구체적이고 문학 내재적인 것으로 볼 수 있다. 개화기 시가의 형성과정에 나타난 특징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후자의 방법이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연구가 연역적이었다면 실제 창작에 의한 유형설정은 귀납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