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정신분석학의 핵심 입장
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현상에 우연히 생겨난 것은 존재하지 않음
②인간의 정신활동은 외부세계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속에 내재되어 있는 행동의 동
사상과 관련지어 볼 때 군자의 덕성을 실천적 위미에서 풀어놓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조목별로『論語』에 나오는 구절과 연관 지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목적(purpose)이란 지도자가 자신의 양심을 행동지침의 원리로 삼는 것을 이른다. 공자는 “군자는 천하의 일에 있어서 오로지 주장함도 엇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 공자는 “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 ‘극기’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복례’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 극기복례를 통해 집단적 인간관, 사회적 인
의미하며, 민주주의의 3요서인 인민의, 인민에 의한, 인민을 위한 정부에도 부합하는 이상적인 정치이념이다. 이러한 민본주의와 위민사상은 현대사회의 민의를 존중하고 충실히 반영키 위한 ‘여론정치’나 국민의 삶이 질의 향상에 힘을 쏟는 ‘복지국가’의 이념에도 부합한다고 말할 수 있다.
효와 제라는 사회적 행위기준은 윤리적으로 개인적 행위와 분리 불가능함을 나타내주고 있다. 공자는 개인적 행위기준이 효와 제를 사회적으로 확대 ․ 적용함으로써, 다시 말해서 국가윤리를 사회윤리로 확대함으로써 사회적 무질서를 수습하려고 통치자의 일방적인 통치규범으로서가 아니라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