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황은 중국의 3대 석굴인 막고굴이 있는 곳으로 유명한 실크로드의 중요도시다. 돈황이 중국역사에 처음 등장하는 것은 한무제 때, 약 2천 3백 년 전 한반도에 한사군을 설치했던 그는 이서영에서 4군을 설치, 돈황을 중심으로 서역지방을 경영했다. 돈황은 타클라마칸 사막을 중심으로 한 서역으로 가
돈황 막고굴과 그 외의 미술에도 티베트 불교에 관한 것이 많이 만들어 졌다. 조형에는 비만, 경직화, 장식성의 특징이 보이고 때로는 세속적인 작품도 있지만 정신성을 잃지 않은 우수한 작품도 있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
1. <남조> 성도 만불사지 출토 군상의 양식(梁, 6세기 전반, 사천성 전통관)
성도 만불사지로부터 출토된 불상은 대좌로 추정되는 원통형 석재의 둘레에 높은 돋을새김으로 복수의 존상을 표현하고 각각의 존상 사이에 그보다 작은 공양자상(供養者像)을 둘러세운 매우 복잡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
개개인의 문화권 보호와 문화 상품 개발 및 보급에 힘쓰고 있다. 또 귀중한 인류 문화 유산을 보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구비 전승, 공연 예술 같은 무형 문화재 보존과 수중 문화재 보존에 역점을 두고 있다. 약소국이나 소수 민족의 문화 주체성을 고양하기 위한 소수민 언어
비해 그 수법이 정교하지 못한 듯하다.
즉, 내부에는 여러 불상이 부조로 조각되어 있는데, 중앙의 본존불을 중심으로 제자들의 입상이, 비도 양쪽으로는 사천왕상이, 그 바깥쪽에는 금강역사가 놓여 있다. 본존불 위쪽으로는 10개의 감실이 있는데, 그 가운데 8개에 불상이 조각되어 있다.
3)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