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랑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
동랑유치진의 대표작은 한국형 리얼리즘극의 정수라고 불리던 유치진 작(作)의 <소>가 아닐까 싶다. 작품 <소>는 이때까지 많은 조명을 받아왔다. 또한 이와 관련된 농촌 3부작과 그에 따른 유치진의 초기 작품 세계는 유치진의 전 생애에서 특히나 사랑 받는 주제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유
동랑유치진은 “극작가의 역할은 자기 시대의 눈에 보이는 모순을 희곡적으로 지적하는 데 있다”는 사실주의적 희곡작가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였으며 <소>에서도 현실비판의 시선으로 사실적으로 상황을 그려내고 있다. 하지만 유치진의 <소>는 1920년대의 극 전반에 지배적으로 작용했던 사실주의
유치진의 낙랑고는 기존의 설화보다 ‘한나라’의 존재가 더 부정적으로 부각되었고,
고구려와 낙랑이 한 민족임이 더 강조되었다.
작품의 표현적 기법 - 알레고리 (풍유(諷諭))
알레고리(Allegory)는 그리스어 ‘다른(allos)’과 ‘말하기(agoreuo)’라는 단어가 합성되어 만들어진 ‘알레고리아(all
2. 유치진 <소> 분석
다음으로는 유치진의 <소>에 관한분석입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기본 희곡 분석 방식의 순서에 따라 분석해보았습니다. 이는 본 조의 다소 주관적인 견해들을 포함하고 있음을 밝힙니다. 우선 플롯부터 살펴보도록 합니다.
1) 플롯 분석
(1)줄거리
플롯 분석에 앞서 줄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