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에 담긴 상상은 씩씩하고 거침이 없다. 물길마저 태워버리는 흑룡의 불칼, 그에 맞서는 인간이 파낸 거대한 연못. 흑구름과 백구름이 맞부딪치는 긴박감 넘치는 승부. 쓰러진 영웅을 보조하는 여인의 가엾은 눈물. 우리 겨레가 상상해오던 천상의 모습이면서, 그 안에는 대자연에 저항하면서 인간
사상은 도교가 흡수, 조절한 주요한 사상의 하나이지, 본래부터 도교가 곧 도가사상이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그 사상과 논리를 흡수한 이후에도 사상·문학·예술 등 각 방면에 작용하면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도가사상은 도교라는 종교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서
신화를 그 토대로 하여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없다. 예컨대 오늘날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서양 문화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바탕으로 한 헬레니즘과 바이블 신화를 바탕으로 한 헤브라이즘을 양대 근간으로 하여 이루어진 것이며, 동양의 인도와 중국과 같은 오랜 역사를 가진 문화도 모두 다 그것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대표해 온 동학이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민주주의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동학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
동학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교리의 명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