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
이 연구와 관련하여 재일교포의 민족정체성에 대한 연구로서는 김정구(2004)의 재일한인의 정체성에 관한 연구가 있다. 김정구는 재일한인의 정체성을 생활환경에 따라 공생지향, 조국지향, 개인지향, 귀화지향 등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 재일한인의 디아스포라적
Ⅰ. 서론
정체성의 정치는 넓은 외연을 가진 개념으로서 시대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변화하였다. 국민국가시대 정체성의 정치는 국가권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국민적 정체성의 형성과정 즉 동일화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세계화와 초국가주의의 대두는 국경을 초월한 활발한 인구의 이동
<표4-11>에서는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에 대한 응답자의 태도를 살펴보았는데, 한인 응답자의 대다수(88.8%)가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비록 세대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이민 3,4세의 경우에도 80% 이상이 한인의 관습을 유지하고 실행하는 것
정체성의 큰 혼란을 겪었다. 그리고 1946년 최현선생을 따라 광주에서 참가하게 된 ‘제고장찾기운동’은 궁핍한 민족 현실에 눈을 뜨게 하는 사상적인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다. 일본의 식민지 지배 하에서 무지했던 자신을 동감하면서 그는 사회. 공산주의 운동에 적극 가담했고, 미군정이 실시되던 당
Ⅰ. 개요
80년대 베른하르트 문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말하고 있는 상호텍스트성과 장르해체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상호텍스트성이라는 개념은 엘리어트 등에 의해 이미 모더니즘 시기에 도입되기는 했지만,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비로소 핵심적인 지배소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