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과 깊은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았을 때 자이니치3세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것은 일본인들과의 상호작용의 결과를 예측하기 위한 선행작업이 될 수 있다. 윤철수, “청소년 지도사의 정체성 형성 과정 연구-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16권 제3호 (2009), pp.
한 '한국'국적뿐만 아니라 일본에 귀화한 ‘일본’국적의 재일동포도 포함된다. 조선은 실존하고 있는 국적이라기보다는 행정편의상 조선반도 출신이라는 의미이다. 일본과 북한과의 공식적 외교관계가 없기 때문에 북한국적은 존재하지 않으며 조선국적을 갖고 있는 재일동포들 중에는 조총련계뿐
일본어: 在日朝鮮人 (ざいにちちょうせんじん))은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다. 재일본한국교포는 일제 식민지정책의 산물로서 일제강점기에 도일(渡日)한한국인들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초기에는 일본의 가혹한 경제수탈로 생활의 터전을 박탈당한한국인이 생계를 위해 일본으로 건너갔으
일본사회에서 재일동포의 취업은 제도적인 규제와 사회적 차별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정체성
재일동포 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정체성의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이다. 일본은 단일민족의식이 강해서 일본문화로부터 동화를 강요 받고 오랜 식민지 지배로 한국을 일본보다 열등한 존재로
일본영화계의 거장 최양일 등 현재 일본예술계 안에는 자이니치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작용하고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더 다양한자이니치 예술가들을 알아보고 그들의 생애와 작품세계를 조사해보기로 했다. 특히 자이니치로서의 삶이 작품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혹은 작품 안에 소재로 사용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