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를 위의 논문에서 인용한 정의와 같게 보고, 텍스트와 비교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문헌으로 제공되는 대본을 ‘텍스트’로, 라디오 DJ의 입을 통해서 나온 이야기를 타이핑해서 완성한 형태를 ‘담화’로 뚜렷하게 구분지어 사용하고 있다.
2.담화표지담화표지를 통시적으로 살펴
방송 13년 만에 우리가 깐 건 있지만, 까인 적은 없거든요. 자존심 무지 상했어요.
(3) 정재용 : 안 삐졌어요. 아 오늘 형....... 입조심 좀 해야겠어요. 창렬이....... DJ 했었어요. 클럽을 전전긍긍하면서 이태원에서 디제이도 하고....... 저도 눈으로 확인한 바는 없지만
위의 담화에서 정재용은 (3)에서 확
라디오로 듣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위의 조건을 충족시켜 주지 못한다. 즉 청자는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는 화자의 비언어적 표현을 고려할 수 없게 되고, 또 화자도 청자의 반응을 고려할 수 없으므로 화자(들)의 일방적인 말하기가 되기 쉽다. 그렇다면 실제적인 듣기와 평가를 위한 듣기의 전략은 달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제 1장 序論
I. 서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종래 볼 수 없었던 매체가 등장함에 따라 개인의 표현의 자유의 범주는 비약적으로 확대되었다. 통신네트워크, 특히 인터넷의 보편화로 소극적인 정보수령자의 지위에 있던 개인이 적극적인 정보제공자의 지위에 서게 됨으로써 개인간의 의사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