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페라(Opera) 가 뭡니까?!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
레치타티보(recitativo)나 다 카포 아리아(레치타티보-A-B-A의 형태)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화성법과 대위법에 관련된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나타 형식의 원리가 확립되었다. 바로크 시대에 소나타라고 하는 것은 고전파 시대 이후의 소나타와는 좀 다른 것인데, 연주한다는 뜻의 'sonare'가 소나타로
Ⅰ. 서론
서양음악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는 전례음악의 낭송을 모태로 하여 르네상스 시대에 탄생한 레치타티보는 바로크와 낭만시대를 지나 격동의 근대 시대를 거쳐 현대의 오페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천과정을 겪었고 이를 나라별, 시대별 배경과 함께 정리해 봄으로써 오페라사를 보는 새
레치타티보’(오페라에서 대사를 말하듯 노래하는 형식)로 바로크 초기에만 볼 수 있는 형식이다. 또한 특징은 독특하고 거친 인토네이션(음의 상대적인 높이의 변화,음조)이다.
독주자를 위해 화음을 만들 수 있는 류트, 쳄발로, 오르간과 같은 악기를 선호하였는데, 이와 같은 반주를 "바소 콘티누
레치타티보와 아리아라는 대립적인 음악적 양식이 파생되었다. 성악 연주에 관한 기술적 ․이론적인 추구는 창법(唱法)으로 정리된다. 창법은 그 기초가 되는 발성법(發聲法)과 함께 시대 ․민족 등에 따라 커다란 차이가 있음은 말할 것도 없다.
성악에서, 가수는 보통 소리넓이[聲域]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