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주의 하인)
서술자의 개인적인 관점이 두드러짐.
▷ 대영주에 대해 객관적 시선을 유지하지 못하고 매우 미화시켜 서술
ex) '호리카와의 대영주님 같은 분은 지금까지는 물론이고 후세에도 아마 두 번 다시 나올 리가 없는 분입니다'
▷ 요시히데를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봄
ex) '이름과는 달
주의자와 그것을 받아들이고 싶어하는 인간의 에고이즘을 냉소적으로 나타내는 드라마라 할 수 있다.
2. 아쿠타가와 류노스케(芥川龍之介)의 삶
2-(1) 출생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는 1892년 3월 1일 니하라 도시조(新原敏三)와 후쿠(フク)의 장남으로, 도쿄(東京)시 교바시(京橋)구 이리후네초(入舟町)에
4. 작품 해석
4.1. 예술지상주의와 작가를 연결한 분석 -‘서편제’와 비교 분석
예술지상주의란, 예술의 유일한 목적은 예술 자체 및 미(美)를 추구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예술지상주의는 19세기 말에 융성하였는데 서구에서는 오스카 와일드, 일본에서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아쿠타가와씨의 죽음, 우리들은 이들의 죽음에서 역시 커다란 시대의 그림자를 느낀다.
*두 작가의 죽음의 영향
이노우에가 예시한 바에 따르면, 카타오카 텟페이는 아쿠타가와 류노스케론을 강연하고서 급격히 좌경화했으며, 요코미쓰 리이치에게 있어서도 아쿠타가와의 죽음은 거의 생애의 한 획
빠른 아이였으므로, 마님뿐 아니라 다른 시녀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지옥변」 中)
가장 뚜렷한 차이
* 요시히데는 예술의 극치를 갈망하는 절실함이 없음
* 광화사에서는 음침하고 광기어린 분위기가 구체적이지 않음.
* 그림을 완성 후 솔거는 광인이 되어 객사로 마무리
그러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