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변(地獄變)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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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옥변(地獄變)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비평에 앞서

1. 작가 -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2. 지옥변 소개

3. 줄거리

◎ 비평

1. 역사주의 비평 (표현론의 입장에서)

2. 형식주의 비평 (존재론)

3. 예술지상주의

4. 심리주의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역사주의 비평 (표현론의 입장에서)
역사주의 비평이란 문학작품을 역사적 산물로 간주하고 작가, 그것이 발표된 시기, 창작 배경 등에 주목하여 그것으로부터 작품에 접근해 나가는 비평방식이다. 우리는 이 중에서 특히 작가의 개인적 경험 등이 어떻게 작품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집중하여 분석하였다.
'지옥변'에서는 불교적 용어가 상당히 많이 등장한다. 입신의 경지, 황홀한 법열과도 같은 광채, 개안 부처 등이 그러하다. 그래서 작가는 불교에 많은 관심이 있지 않았나 하고 생각해 보았다.
요시히데는 에고이즘적 성향을 보이는데, 이는 작기인 아쿠타가와의 인간관에 바탕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다. 아쿠타가와에게는 첫사랑이자 그의 정신세계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 요시다 야요이란 여성이 있었다. 그러나 아쿠타가와가의 심한 반대, 특히 양부모와 이모의 반대에 부딪혀 1915년에 파국을 맞는다. 파혼후 아쿠타가와는 인간의 추함, 에고이즘을 절실하게 느꼈고, 생존의 삭막함을 맛보며, 고독감을 채울 수 있는 순수한 사랑을 희구하게 된다. 이러한 아쿠타가와의 개인적 경험이 작품에 많이 반영되었다고 생각한다.

2. 형식주의 비평 (존재론)
형식주의 비평이란 오로지 문학 작품 그 자체에 집중하여 철저한 분석을 추구하는 비평방법이다. 이 방법은 문학작품 그 자체의 독자적인 성격과 가치에 주목하고, 문학의 외적 조건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 1인칭 관찰자 시점(대영주의 하인)
서술자의 개인적인 관점이 두드러짐.
▷ 대영주에 대해 객관적 시선을 유지하지 못하고 매우 미화시켜 서술
ex) '호리카와의 대영주님 같은 분은 지금까지는 물론이고 후세에도 아마 두 번 다시 나올 리가 없는 분입니다'
▷ 요시히데를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봄
ex) '이름과는 달리 몹시 쩨쩨한 편이고, 왜 그런지 나이답지 않게 입술이 유독 붉은 것이 더더욱 섬뜩해서 그야말로 괴물을 본 듯한 기분이 드는 사람이었다'
▷ 특히 서술자가 대영주를 감싸는 것으로 인해 사건이 잘 전달되지 않는 부분
참고문헌
▷ 박수미 영민, 2009.
▷ 송현순 보 고사, 2002.
▷ 정인문 보고사, 2002.
▷ 고영자 전남대학교 출판부, 2000
▷ 프로이트 청목서적,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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