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우리는 우리를 설명해주는 말을 소망(素望)한다. 급조되어 조악하더라도 우리들 눈앞에서 부풀어 오르는 현상들을 가라앉히는 논리들을 기대한다. 그것을 빌어왔건 스스로 생산해냈건 간에 그를 통해 세계현상에 대한 설명과 이해라는 기본적인 어휘틀을 만들고 싶어한다. 그러나 한국 지식 사회가
문학은 일본을 매개로 하여 수용되는 서구 문학의 영향을 받아들여서 일어나는 문학의 내.외적인 변화의 양상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었다.
이 부분에서는 근대 문학의 기점 논의의 대강을 살펴보고, 이런 시대 구분론의 문학 교육적 의미를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근대 문학의 기점을 18세기영.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
18일부터 1910년 8월 28일까지 발행된 적극적인 항일 노선의 신문이었다. 박은식, 신채호, 양기탁 등이 편집에 참여하고 논설을 써서 국권 상실 과정에 있는 시기에 항일 구국의 논지를 펴고 민족의 각성을 열렬하게 주장했다. 그렇게 하는 데 기사나 논설만으로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문학작품을 적극 활
문학으로 보았고, 이러한 견해는 백철과 조연현으로 이어진다. 하지만 한국 문학의 특수성을 깨닫지 못하고 과거와의 단절적 인식으로 불연속성을 초래하며 타율적으로 한국 근대 문학사를 인식하는 한계를 보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 한 것이 김태준에 의해서 비롯된 영·정조 기점론이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