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태윤), '우연'(베이비복스)
- 수상경력
94 ,95년 일간스포츠 스포츠서울 KBS MBC 가요대상
96년 스포츠서울 KBS가요대상
99년 KBS가요대상
(3) 법 정치 환경
1) 저작권에 대한 부분
- 책이나 음반, 영화 등의 저작권을 보호하려는 인식의 확산,
무단 도용에 대
1. 빅마마에 대하여
"그 동안 가요 시장에 지쳐 있었다. 더 이상 새로울 것도 없었고. 나조차도 한동안 가요 프로그램을 보지 않았다. 예쁜 꼭두각시 같은 가수들을 보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빅마마는 내가 듣고 싶은 노래가 무엇인가 하는 물음에서 출발했다." (중앙일보 2003, 5, 6 빅마마의 기획사인
전략을 쓰지 않더라도 이미 혼합형 전략을 통해 각국의 시장에 적절하게 인지도를 쌓은 가수들의 경우, 이를 바탕으로 다른 해외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이것은 마치 하나의 앨범을 가지고 전 세계에 발매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진출한 나라에서 발매한 앨범을
미국에 이어 2위로 높은 입지를 가지고 있음
▶ 저작권료의 시장이 잘 발달되어 있어 수익창출이 높음
▶ 음반소비가 여러층으로 구분 : 성인층의 가수들도 1,2위를 다툼
▶ 싱글앨범문화가 발달 (우리나라는 정규앨범발달)
▶ 서구문화에 무분별한 영향을 받지않고 일본의 락.팝으로 발전
가수들의 생산, 매개, 소비』에 관한 조사를 하면서 한국대중음악의 시장구조(한국음반시장의 문제점)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아니 이번 보고서 작성을 위해 우리조가 맡은 가수들에 대한 정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긴 의문이다. 물론 보고서의 전반적인 내용은 우리조가 맡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