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청대문인사회에는 다른 문화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남색이다. 이 같은 현상은 꽤 오래 지속되었는데, 어린 미소년에 대한 성애적 열광은 상상을 초월했다. 당시 주루와 극장 안은 술자리 시중을 들며 노래하던 수많은 미소년들이 넘쳐났다. 명대 말기에는 남성이
문인들에게는 매우 천시되었고 낮게 평가되었다. 명청대에 들어서서 많은 소설 작품이 출판되었고, 소설에 관한 긍정적인 평가와 논의가 이루어졌지만, 당시의 문화 속에서 소설이 차지하는 위치는 그렇게 높지 않았다. 결국 명대에 소설 작품을 읽는다는 것은, 송대 도시민들이 공연물을 보고 즐기던
몇몇 신식학교도 속속 개설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때부터 청정부에서는 국외로 유학생도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무술변법(戊戌變法)”중에 강유의, 양계초, 담사동, 엄복 등의 유신파는 한 걸음 더 나아가서 신식학당을 설립하고, 자본주의 교육제도를 수립하자는 일련의 주장과 개혁방안을 내놓
제도 포함될 수 있다. 고려전기 한문학에 대한 본격적이고 심층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말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고려전기 한문학의 총체적 성격이나 그 양상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는 대략 네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이 시기 한문학의 전개와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사항들을
제도를 중심으로 한 양반계급이 성립되었으며, 중국식 관인국가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특기할 만한 것은 광종 9년(958)에 과거제가 채택되었는데 이는 천민계급을 제외하고 광범하게 대학생일반문인현직관리로 하여금 각과의 시험에 의하여 관리에의 등용자격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조선